


1. 소개
본 작품은 일본의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가 쓴 장편소설입니다. 이 소설은 한 학생의 사고사와 그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사건과 사고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주제는 다양하며, 추리소설이 기본이지만 학생과 선생님 간의 갈등과 사춘기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감정을 공감할 수 있습니다. 역자는 이 소설을 추리물일 뿐만 아니라 성장소설로서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작품은 흥미진진한 추리 요소와 함께 주인공들의 성장과 갈등을 통해 독자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합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유려한 문체와 몰입도 있는 스토리텔링은 여러분께 새로운 문학적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함께 이 작품의 세계로 빠져들어 볼까요?



2. 줄거리
슈분칸고교 야구부 주장으로 잘 알려진 니시하라는 어느 날, 자신에게 진정한 사랑을 주었던 유키코가 교통사고로 인해 아이를 임신한 채로 사망한 소식을 접합니다. 그로 인해 자신이 유키코를 죽인 것처럼 느껴지는 죄책감에 시달리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감정들이 그를 깊이 자책하게 만들어, 스스로 씻을 수 없는 짐으로 몹시 물들게 합니다.
이런 상태에서 니시하라는 야구부의 친구인 가와이와 매니저인 가오루와 함께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기로 결심합니다. 그런데 조사를 진행하던 도중, 니시하라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됩니다. 바로 유키코가 미사키로부터 쫓기듯이 도망다니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야구부 구성원들 앞에 드러내면서 유키코의 정체와 그녀가 마주한 어려움들을 드러내게 됩니다.
그러나 이후 미사키가 교실 안에서 죽은 채 발견되면서, 상황은 뒤바뀌게 됩니다. 역으로 니시하라는 자신이 미사키를 죽인 살인자로 의심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그는 혼란과 혐오에 휩싸이면서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더 큰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이 소설은 복잡한 상황과 인간들의 내면을 깊이 그려내면서 독자들에게 긴밀한 긴장감을 선사합니다. 니시하라의 성장과 복잡한 사건들을 통해, 독자들은 작품의 전개에 몰입하여 깊은 감동과 생각할 거리를 얻게 될 것입니다. 어떤 결말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지, 함께 이 소설의 세계로 빠져들어 봅시다.



3. 등장인물
3.1. 슈분칸 고등학교 학생
니시하라 소이치 (18세)
소설의 화자이자 주인공입니다. 슈분칸고교 야구부의 주장으로서 시니컬하고 어른스러운 면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로는 자기 패거리들 외의 사람들을 빈정거리며 바라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추리력이 뛰어나며 재미있는 추리를 자주 합니다. 특히 교사들에 대한 반감이 강합니다.
미야마에 유키코 (18세)
니시하라에게 진정한 사랑을 준 동급생으로 슈분칸고교 야구부의 매니저입니다. 이쁘고 얌전한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어느 날, 니시하라와 함께 보낸 하룻밤으로 인해 아이를 임신하게 됩니다. 작중 초반부에서 이미 고인이라는 언급이 있으며 그 후 나타나는 시점은 대부분 과거입니다.
나라사키 가오루 (18세)
슈분칸고교 야구부의 매니저로서 아름다운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키코의 친한 친구이자 니시하라의 소꿉친구입니다.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합니다.
가와이 가즈마사 (18세)
야구부의 에이스이자 미남 투수입니다. 유키코에게 짝사랑을 하지만 당시에는 니시하라가 유키코와 함께 있어서 마음을 털어놓지 못했습니다. 유키코의 임신 소문이 퍼지면서 아이의 아버지가 자신이라는 의심에 주도적으로 사건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미즈무라 히로코 (18세)
천문부 부장직을 맡은 미모의 여학생입니다. 부잣집의 딸로 보이지만 실은 굴지의 대기업 임원의 딸입니다. 주인공에게는 다른 태도를 보입니다.
요시오카 (18세)
야구부의 포수로서 체구가 크고 험악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키코의 임신 소문을 퍼뜨린 나카노에게 강력하게 맞섭니다.
나카노 (17세)
유키코의 임신 소문을 최초로 퍼뜨린 2학년 학생입니다.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는 데 있어서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3.2. 슈분칸 고등학교 교사
미사키 후지에
슈분칸고교의 여교사로서 유키코가 사망하기 직전에 우연히 발견하다가 사고로 사망합니다. 니시하라에 의해 이 사실이 밝혀지면서 학생들에게 안티로 취급되게 됩니다. 학생들의 반감으로 인해 수업에 참석하지 않는 등 파업까지 하게 됩니다. 하지만 후반부에서 대담한 발언을 통해 주인공과 관련된 의혹을 받게 됩니다.
하이토
슈분칸고교의 교사로서 미사키와 사제관계입니다. 미사키에게 동경하는 관계로 학생들과의 갈등이 생기고, 특히 니시하라와의 관계에서는 싫어함을 보입니다.
3.3. 기타
니시하라 하루미
니시하라의 여동생으로 심장기형을 앓고 있어서 오빠에게 특별한 애정을 받고 있습니다. 니시하라가 야구를 계속 할 것이라고 말할 때의 모습이 귀엽게 묘사됩니다.
미조구치
유키코와 미사에 사망사건의 담당 형사로서 추리력이 뛰어납니다. 주인공과 결속력을 형성하고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합니다.
미즈무라
히로코의 아버지로서 후반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결말
이야기의 결말에서는 미야마에의 죽음과 미사키, 하이토, 미즈무라 히로코의 사건이 해결됩니다. 미야마에는 미사키와 하이토의 추격을 받다가 트럭에 치여 사망한 것이었습니다. 미사키는 하이토의 지시에 충실했으며 그의 명령에 따라 미야마에를 쫓기 시작했지만, 하이토는 미야마에를 방관하고 미즈무라 히로코에게 관심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미야마에가 자살한 것을 알게되고 크게 실망합니다. 미야마에는 자신의 죽음을 트릭으로 위장하여 니시하라를 범인으로 몰아넣으며, 하이토에게 유서를 남기고 자신의 죽음을 가장한 것입니다. 이후 미즈무라 히로코의 살인미수 사건은 실제로는 히로코의 자작극이었습니다. 그녀는 니시하라가 야구부 대회를 참가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계략을 세운 것을 알아내고, 자신의 몸을 바쳐 하이토에게 해당 사진을 가로채고 니시하라를 경찰들이 있는 카페로 유인하여 알리바이를 제공하며 사건을 꾸밀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미조구치 형사의 추리에 의해 사건이 해결되며 하이토는 급성 뇌졸중으로 병원에 이송됩니다.
그리고 이야기에서는 니시하라와 히로코가 사실 연인 관계였음이 밝혀집니다. 니시하라는 자신의 아버지의 회사가 동생 하루미의 심장기형 원인을 알려주었음을 알게되고, 이에 대한 미안한 마음에 히로코와 접근합니다. 하지만 히로코는 부자집의 아가씨의 동정심으로 받아들이며 니시하라를 밀어내고 헤어지게 됩니다. 이후 마음이 심란한 니시하라는 유키코와 관계를 맺고 사귀게 됩니다. 이 모든 사건이 끝난 후에는 니시하라의 야구대회에 하루미를 포함한 모든 주변 사람들이 응원하며 결말이 이루어집니다.



5. 평가
평가가 엇갈리는 작품입니다. 반론 측에서는 주인공이 잘한 것은 아니지만, 독자가 주인공들을 따라가기 때문에 주인공에게 감정 이입을 할 수밖에 없으며, 고등학생이라 미성숙한 면을 감안해야 하며, 어른들의 잘못도 있으므로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비판 측에서는 주인공이 실컷 어른인 척은 다 하지만 주변을 초토화시키는 것이 잘못되었고, 어른들은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등 학교와 부활동만 다니는 주인공에 비해 훨씬 더 큰 부담을 지는데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또한, 주인공은 사려깊거나 자제력을 발휘하거나 남들에게 배려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비판도 있습니다.
5.1. 비판
주인공 니시하라에 대한 비판이 약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는 자기를 사랑했던 유키코를 결국 원나잇 상대로 여겼으며, 주변인들을 불행에 빠트리는데도 대가가 매우 가볍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또한, 주인공은 어른스럽지 않고 자기 중심적인 행동이 많다고 지적하며, 여러 인물들과의 관계에서 모순적인 부분도 보입니다.
5.2. 반론
히로코와 니시하라 사이의 문제는 니시하라와 주인공만의 개인적인 문제로, 제3자로서는 이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반론이 있습니다. 주인공이 고등학생이기 때문에 형사보다 뒤저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한계라고 주장하며, 학생이 주인공의 추리를 해나가는 것은 학원 추리물의 일반적인 특징이라고 반론합니다.
또한, 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방식은 작품 전체적으로 교사들을 좋게 보지 않기 때문으로 보이며, 작품 내의 일부 비극적인 상황에서도 주인공의 주장이 과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는 반론도 있습니다.
작품의 평가는 독자 개개인의 시각과 감정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 있으며, 어떻게 볼지는 독자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동급생에 대한 느낀점
작품 속 주인공인 니시하라와 동급생들에 대해 느낀 점은 상당히 복합적입니다. 주인공은 뛰어난 인물이라기보다는 중학생 시절의 중2병이 지나치게 심각한 모습으로 다가옵니다. 그가 보여주는 행동들은 어른스럽지 않고 이기주의적인 요소가 강하게 드러나며, 주변인들을 불행에 빠트리는 것도 어떤 면에서는 과한 감정이 감지됩니다.
주인공과 동급생들은 어떤 면에서는 학교 생활과 친목을 형성하는 일반적인 학생들처럼 보이지만, 추리와 사건 해결에 관여하면서 그들의 역할과 책임이 크게 부각됩니다. 주인공은 동급생들과 함께 사건을 해결하고 경찰들보다 앞서 나가는 모습을 보이며, 학생으로서의 이점을 활용해 사건 해결에 기여합니다.
하지만, 작품 내에서 주인공과 동급생들이 미숙하고 성숙하지 않은 면도 보입니다. 주인공은 결정적인 상황에서도 자기 중심적인 행동을 하며,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주변인들을 초토화시키는 일이 발생합니다. 또한, 동급생들도 고등학생으로서의 책임과 성숙함을 부족하게 보여주며, 때로는 주인공과의 관계에서 모순적인 부분이 드러납니다.
작품은 동급생들이 어른들의 책임과 무게를 감수하며 동일한 기준에 맞서는 것이 합리적인지에 대해 논쟁을 유발합니다. 각각의 독자들은 주인공과 동급생들의 행동과 선택에 대해 다른 시각을 가지며, 그들의 모순적인 측면과 책임감 부재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작품의 매력이자 독자들이 더 깊이 고민하고 생각하게 되는 원동력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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